2010년 4월 26일 월요일

키보드 LED 를 이용한 패킷 송신/수신 표시하기

재미있는 유틸리티를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트래픽 패킷 오가는 내용을 패킷 덤프 프로그램 말고
다른 방법으로 확인하면 어떨까? 소개하고자 하는 TLEDS 는 패킷의 인/아웃 수신상태를
키보드의 LED 를 통해 표시해 준다.

키보드에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이 눌러졌을때 표시해 주는 부분이 있다.
보통 키보드의 우측 상단에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을 수신 상태를 표시하는 부분으로 활용한 것이다.
3가지의 키 부분중 NUM LOCK, SCROLL LOCK 이 네트워크 패킷의 송신 / 수신 상태를 가리킨다.
재밌는 아이디어 아닌가 ?

설치는 간단하다. 데비안 사용자라면 아래와 같이 설치할 수 있다.

# apt-get install tleds

컴파일을 수행할 사용자 라면 아래 경로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설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되는데 -d 옵션은 모니터링할 인터페이스를 지정해 주고 얼마주기로
상태를 표시할지 정의한 것이다.

# ps -ef | grep tled
root     19566     1  0 20:21 ?        00:00:00 /usr/bin/tleds -c -q -d 100 eth0
root     19992  3822  0 20:22 pts/2    00:00:00 grep tled

실행하고 나면 여러분의 키보드는 이제 트래픽 송신/수신 상태를 가리킨다.

재미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업무에 응용해 볼수도 있을것 같다. 평상시 켜 두고 있는데,
갑자기 이 두개의 불빛이 격렬하게 움직인다면 분명 트래픽이 크게 오고 간다는 것을 가르킨다.
평소와는 다르게 움직인다는 것은 무엇일까? 일단 한번 확인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항상 트래픽을 감시할 필요없이, 키보드 상태 표시를 보는 것만으로도 네트워트 상태를 알 수 있다는 점!
나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

P.S /proc/net/dev 정보를 이용하므로, 이곳에 접근이 가능하여야 한다.

댓글 3개:

  1. 재미난 기능이네요.ㅎ

    VMware 에서도 가능할까요???ㅎ

    답글삭제
  2. 재미난 기능이죠? VMWare 안에서도 가능합니다. 어짜피 가상 이미지안에서도 하나의 콘솔로 인식하니까요. 혹시 몰라서 VMware 에서 테스트 해 봤는데, 잘 되네요. :-)

    답글삭제
  3. 사용하다 보니 문제가 생긴적이 있어 공유합니다. TLED가 설치된 로컬상에서 PING 을 하는데 Freezing 상태가 발생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처음엔 왜 이러지 했는데, 보다 보니 TLED 에 의해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