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16일 화요일

리눅스 GUI 기반에 뿌리를 둔 패킷생성기 packETH, 하지만 윈도우도 OK

패킷생성기 하나를 소개한다. 이번에는 리눅스 GUI 기반의 생성기로 이름은 packETH 이다. 이더넷 패킷을 생성하고 전송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과 몇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로, 윈도우에서도 사용가능하도록 포팅되어 있다.


다운로드는 다음의 경로에서 할 수 있다.

[리눅스]
http://packeth.sourceforge.net/
[윈도우]
http://eth.cyberine.com/

일단 기본적인 기능을 좀더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해 이더넷 패킷을 생성, 편집, 전송 할 수 있다.
- Ethernet II, Ethernet 802.3, 802.1q
- ARP, IPv4, IPv6, 사용자 정의 페이로드
- UDP, TCP,ICMP,IGMP, 사용자 정의 레이어 페이로드 등이다.
- 패킷 연속 전송 기능 (최대 속도, 패킷간 Delay, 전송할 패킷 수 등)

현재 2010년10월 업데이트가 최신이며 버전은 1.7 이다. 설명서는 충분치 않은데, 한번 사용해 보면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다. 메인 화면은 아래와 같다.



메뉴 아이콘을 보면 Builder 가 보인다. 기본 생성 도구로서 여기는 각 레이어별 생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링크레이어
- 네트워크 레이어 (IPv4 or IPv6 데이터)
- 트랜스포트 레이어 (TCP, UDP or )

원하는 값을 지정하고, Send 버튼을 누르면 전송이 쉽게 된다. 그 다음 Gen-b 아이콘은 전송할 패킷 수, 패킷간 딜레이 등을 지정하여 대량으로 전송할 때 사용할 수 있다. Gen-s 는 다른데서는 못 보던 기능인데, 유용할 수도 있다고 본다. 패킷 파일을 여러개 지정하여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각 패킷에 대해서 전송 개수, 딜레이, 전송속도를 조정할 수가 있다. Pcap 을 로드한 PCAP 데이터 리스트를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Load 아이콘을 통해 읽어들일 PCAP 을 지정하면 Pcap 리스트에 나타난다. 여기서 더블클릭하여 선택하고, Builder 를 보면 해당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즉, 특정 패킷파일의 데이터를 Builder 에서 다시 재조정하여 보낼 수 있는 것이다.



리눅스 기반에서 패킷생성이 많은 사용자라면 이 도구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윈도우로 포팅된 것도 리눅스와 같은 형태의 UI 를 가지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