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7일 월요일

학생, 연구개발자들을 위한 오픈 플랫폼 NetFPGA

FPGA 라는 용어가 있다.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약자로 일반 사용자가 프로그램 가능한 Gate Array 이다.
ASIC 공정을 통해 회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용자가 원하는 로직을 구현할 수 있다. 간단하게 한 마디로 요약해 보면 프로그램 가능한 반도체 장치 정도이다.

필자도 이 부분은 잘 모르나, NetFPGA 라는 것도 보게되어서 공유해 볼까 한다. 아마 학생들은 이미 더 잘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http://netfpga.org/ 사이트에 방문해 보면, 교육/연구용으로 판매되는 이더넷 카드가 있다. Xilinx FPGA 가 포함된 PCI 카드로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SRAM, DRAM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NetFPGA 카드의 디자인은 오픈소스 이며, NetFPGA 프로젝트에 의해 지원되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다. 학생이나 연구원들이 네트워킹 시스템 프로토타이핑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것이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 경로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출처] NetFPGA.org

현재1G x 4 제품과 10G x 4 카드가 있다. 이런 것을 통해 학생들은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의 동작, IP 라우터등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하드웨어 전공이 아니라, 이런 부분은 잘 몰랐지만 흥미로운 부분이다.

[참고]
1. 위키피디아 FPGA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