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5일 화요일

구글 검색이 더욱 안전해졌다. 왜? SSL 을 적용했다는 사실

구글 검색엔진이 더욱 안전해졌다. 바로 SSL(Secure Socket Layer)을 검색엔진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https://www.google.com 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로고의 차이점은 열쇠가 붙어 있다는 점과 베타라는 글씨이다.
SSL 을 이용한 검색에서는 쿼리 내용 및 검색 결과가 암호화 되므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래 화면은
SSL 을 이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것을 비교한 것으로 SSL 이용시에는 텍스트문구를 전혀 살펴볼 수 없다.
SSL 을 사용한 패킷에서는 TLS 라는 부분을 볼 수 있다. 궁금하다면 직접 와이어샤크를 실행하고 두개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시라!

SSL 이 적용하는 것이 머 어렵냐고 반문할수도 있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더군다나 구글 같이 엄청난 트래픽이 있는 곳에서는 말이다. SSL 를 이용함으로써 서버에서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많은 로드가 발생한다. 그 만큼, 서비스 운영 관점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HTTPS 를 지원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하드웨어 구매 비용 및 운영 등 여러가지 고려사항이 많았을 것이다.

어찌되었든, 구글의 SSL 검색을 이용하면 안전한 검색을 할 수 있다. 혹시나 당신이 하는 모든 인터넷이
감시당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구글 SSL 검색을 이용해 보시라. 그리고 지메일 또한 SSL 을 지원한다는 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