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일 금요일

안드로이드에서 패킷 분석을, with Andro Shark

아이폰 단말기에서 패킷 분석기를 소개한 적이 있다. 점차 세력을 넓히고 있는 안드로이드는 방법이 없을까? XDA 포럼의 한 멤버가 안드로이드 기반의 패킷 스니핑 프로그램인
Andro Shark 를 만들었다. (소개된지는 좀 되었지만, 저는 처음 알았네요)

이 프로그램은 WIFI 와 3G 네트웍의 모든 트래픽을 덤프할 수 있으며, 이 데이터는 sdcard 로 저장된다고 한다. sdcard 로 저장된 패킷 파일은 와이어샤크와 같은 패킷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읽을 수 있다.

다운 받아 설치해 보려고 하였으나, 공개 베타 기간이 끝나 받을 수가 없었다. 곧 릴리즈가 되리라 믿어 보고 , 나오는 그날까지. :-)

공개베타 테스트와 관련한 소식은 다음 URL 을 참고한다.

[이미지 출처: XDA 포럼]

P.S 이름에 샤크가 붙어 있는걸로 봐서는 와이어샤크 안드로이드버전 느낌을 주지 않나요. ^^

댓글 6개:

  1. 가끔 들르는데.ㅠㅠ 그동안 제가 궁금했던 정보들이 가득하네요 ㅋㅋ

    이미 다 세상에 나와있다니 ㅋㅋㅋ 씁쓸합니다....

    답글삭제
  2. @굴희 - 2010/07/02 14:03
    앞으로는 가끔 말구 자주 뵙겠습니다 :-) 저도 궁금한 내용들을 구글링해보면 웬만한건 다 나와있더군요. 굴희님 말씀처럼 세상에 이미 다 나와있습니다. ㅎㅎㅎ

    답글삭제
  3. 안드로이드 패킷 분석 말인데요..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지 않고 노트북에서 확인할 수는 없을까요?
    스마트폰 NAT 설정을 통해 노트북을 들려서 노트북에서 패킷을 볼 수 있게하는 방법이 있다고 들었었거든요..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가능합니다. 노트북이 NAT 역할을 해주면 가능한 부분입니다. 예를들어 노트북이 리눅스 장비이고 IPTable 이 설치되어 있으면 구성해서 스마트폰이 WIFI 연결시 해당 리눅스장비로 게이트웨이 설정을 해 주고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물론 리눅스가 아니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쉽게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을 고민해보고 포스팅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루팅된 단말기라면 직접 tcpdump 로 패킷 덤프를 하시는게 편하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Android)폰에서 tcpdump 를 이용한 패킷덤프!" 글을 참고하세요.

      삭제
  4. 안녕하세요.
    이런저런 글을 보다가 님의 블로그가 눈에 확띄네요...좋은 내용도 많구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연구하고자 하는게 있는데 님께 조언을 구해도 좋을지 문의 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어떻게 도움을 드리면 될까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