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8일 금요일

HTTP 패킷 정보에서 호스트별 통계정보를 쉽게 뽑아보기

전달받은 패킷 파일을 열어보았더니, 대부분이 HTTP 트래픽이다. 그런데, 이 데이터는 특정 사이트 몇 군데를 대상으로 한 DDoS 트래픽으로 추정된다.  자 , 이렇게 가정해 보고 각 사이트별로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되었는지 데이터를 추출해 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 여러분들의 머리속에 딱 떠오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HTTP 프로토콜의 호스트 필드 헤더가 있으니 이걸로 필터를 걸어 일일이 다 추출해야 하나? 아니면 프로그램을 간단히 작성해야 하는가.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 같은데 막상 하려니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와이어샤크에서 제공하는 통계 정보를 이용해 쉽게 얻을 수 있다.

앞서 여러 포스팅에서도 와이어샤크의 Statistics 의 몇 가지 기능에 대해서 소개한 적이 있다. 이럴때 가장 쉽고 빠르게 통계 데이터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Statistics -> HTTP -> Requests...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선택하게 되면 필터를 걸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전체를 대상으로 할 것이므로 그냥 'Create Stat' 를 바로 누르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볼 수 있다.


HTTP 호스트별로 구분하여 전체 Count 가 얼마이며, 전체 패킷중 몇 % 를 차지하고 있는지도 보여준다. 급하게 필요하여 사용하려고 하면 떠오르지도 않고, 빨리 호스트별로 트래픽 정보를 산출하고자 할때는 이만한게 없다. 

기본기능만 잘 알아두어도 패킷분석의 반은 끝난다. 더불어, 패킷인사이드 내용만 머리속에 잘 기억해 두어도 나중에 언젠가는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

From Rige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