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1일 일요일

요즘 아파트는 무선 AP(Access Point) 설치도 기본 !

새롭게 이사를 하느라 요새 블로깅이 뜸해졌습니다. 이번에 이사한 집이  홈 네트워크가 잘 되어 있더군요. 단자함도 RJ45 잭으로 깔끔하게 연결되어 있고말이죠.

그런데 몇일이 지나서 거실 천장위에서 발견한 재미난 장난감이 있었습니다. 바로 무선 AP 가 달려있더군요.


그래서 단자함을 다시 살펴보니 PoE 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었습니다. 즉, Power over Ethernet 으로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서 전원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오래전부터 들어보긴 했지만 실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처음보았네요. PoE 는 기본적으로 Category 5 (5E) 이상의 케이블을 요구합니다. 살펴보니 다 5E 케이블을 사용했네요.


한 가지 아쉬운점은 AP 가 기본 설정값으로만 동작이 됩니다. 보안 설정도 안 되어 있고, 할 수 있는 부분도 없는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취약한 상태다 보니 사용하기는 조금 껄끄러운데, 조금 더 살펴보아야 할거 같네요.

집안의 홈네트워크도 재미있는 부분인데,
가스, 조명, 환기 등을 다 제어가 가능합니다. 물론, 원격에서도 말이죠!
재미있을것 같지 않나요? ( 보안적인 관점에서도)

파헤쳐 보는대로 블로그에서도 공유할께요~  :-)

From Rigel

[참고]
1. Power over Ethernet
http://en.wikipedia.org/wiki/Power_over_Ethernet

댓글 4개:

  1. 이게 말로만 듣던 홈네트워크~~

    좋은 곳으로 이사 가셨나 보네요! ㅎㅎ 축하드려요~

    답글삭제
  2. 홈네트워크가 잘 갖춰져 있더군요. 그 점은 좋지만....서울에서 멀리 내려왔습니다.:-(

    답글삭제
  3. 좋은 곳에 이사가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제는 잘못하면 집도 해킹당하는 시대가 올지도 모르겠군요... 아 싫어요 그런 세상은 생각하기도 싫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감사합니다 :-)
      진짜 너무 편리할만큼 잘 갖춰져 있어서 악의적으로 이용하면 정말 무섭겠죠. 재미난것이 확인되면 공유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