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1일 목요일

리눅스에서 와이어샤크(WireShark) 설치하기

윈도우 환경에서의 와이어샤크는 다운로드 받아 GUI 환경에서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리눅스는 어떠한가? 이미 많이들 알고 있지만, 그래도 필자는 가급적 모든 부분에 대해서 한번 언급을 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것 같아 간단히 소개하도록 한다.

옛날에는 소스파일을 가져다 다 컴파일을 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많은 작업들이 필요로 했었으나, 요새는 리눅스가 윈도우 사용하기 만큼이나 많이 쉬워졌다.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있으면 간단한 명령어로도 쉽게 설치할 수 있으니 말이다. 많이 사용하는 우분투나 데비안 계열에서는 apt-get 이라는 명령어가 있다. 이 명령어를 통해 아래와 같이만 하면 바로 와이어샤크 설치가 가능하다. 만약 yum 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걸 사용해도 된다. (yum install wireshark)

debian:/home/debian# apt-get install wireshark
Reading package lists... Done
Building dependency tree      
Reading state information... Done
The following extra packages will be installed:
  libadns1 libfreebob0 libjack0 libpcap0.8 libportaudio2 wireshark-common
Suggested packages:
  adns-tools jackd
The following NEW packages will be installed:
  libadns1 libfreebob0 libjack0 libpcap0.8 libportaudio2 wireshark
  wireshark-common
0 upgraded, 7 newly installed, 0 to remove and 0 not upgraded.
Need to get 11.2MB of archives.
After this operation, 42.2MB of additional disk space will be used.
Do you want to continue [Y/n]?

와이어샤크는 기본적으로 libpcap 을 이용하는데,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관련된 추가 패키지를 알아서 설치해 주기 때문이다.  이런 바이너리 설치가 싫다면, 직접 소스코드를 받아와서 컴파일을 할 수 있다.
$ cd /home/[UserName]/temp
$ wget http://www.wireshark.org/download/src/wireshark-1.2.5.tar.bz2
$ bzip -d wireshark-1.2.5.tar.bz2
$ tar -xvf wireshark-1.2.5.tar 
$ cd wireshark-1.2.5
$ ./configure
$ make
$ make install
configure 시에는 다양한 옵션을 줄 수가 있는데,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configure --help 를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와이어샤크에서 스레드를 사용하기 원한다면 --enable-threads 를 넣어주면 된다.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만약 리눅스 환경에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일단 바이너리를 설치하여 사용하길 바란다. 컴파일에는 라이브러리 및 기타 패키지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처음 접해보는 사용자에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일단, 와이어샤크를 설치하고 함께 패킷 분석의 세계에 빠져보는 것이 마음 편할 것이다.
복잡한 것은 다 잊고 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