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6일 화요일

패킷별 색상을 이용한 분석효율 높이기 두번째 이야기!

패킷 색깔 입히기에 추가로 몇 가지 기능들을 다뤄보겠다.

View -> Colorize Conversation 을 보면 Ctrl + 1 부터 Ctrl + 0 까지의 색깔이 있다. 말 그대로 패킷간 어떤 대화가 이뤄진 부분 즉, 통신이 이뤄진 (Request , Response) 부분에 대해서 색깔을 지정할 수 있다. 분석을 하다 패킷을 세부적으로 본다든가 연관된 패킷을 본다 할때 색상를 적용해 놓으면 패킷 중 어떤 것이 같은 형태의 대화인지도 쉽게 파악이 된다. 기본 Color 룰이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다른 색상의 것들과 혼돈되어 헷갈릴 수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Coloring Rule 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대화내용에 색깔을 적용하여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또는 자기만의 Coloring Rule 을 만들어 최소화 시켜 놓은 상태에서 Colorize Conversation 을 사용해도 그 효과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초기화 시킬 때는 Reset Coloring 을 클릭하면 된다.

나만의 컬러를 적용하거나 또는 남들이 만들어 놓은 컬러를 적용하고 싶다면 Coloring Rules 에서 Manage 에 Import 와 Export 를 이용하면 된다. Export 는 현재의 컬러에 대해서 파일로 설정을 저장해 놓는 것이고, Import 는 다른 컬러 파일을 로드하는 것이다.  다음의 URL 에는 컬러설정 샘플 파일들이 있다.

http://wiki.wireshark.org/ColoringRules

Jay's_Coloring_Rules 를 적용해 보면 아래와 같은 색상을 얻을 수 있다.

JaysColorRules.JPG

[출처 : 와이어샤크 위키]


저장된 룰 파일을 열어 보면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 라인만 보면 대충 의미가 파악 될 것이다.

지정된 이름과 필터 그리고 색상 정보이다. (Foreground, Background)


# DO NOT EDIT THIS FILE!  It was created by Wireshark

!@Bad TCP@tcp.analysis.flags@[0,0,0][65535,24383,24383]

!@HTTP@http || tcp.port == 80@[36107,65535,32590][0,0,0]


기능은 본인이 계속 사용하면서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 나가야 도구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법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어떻게 분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또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면 도구는 점점 나의 것으로 다가올 것이다.


/Rige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