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14일 금요일

VMWare ESX3i 에서 SSH 로 접근하여 사용하기!


VMWare ESXi 는 무료로 사용가능한 가상화 솔루션이다. VMWare Workstation 과 달리 안정적으로 대량의 가상 머신을 운영하기에는 적절한 방법이다.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최근버전은 ESXi 4.1 버전이다. 3i 버전도 필요에 따라 유용하며, 이에 ESXi 3 버전에 대한 루트 접근 방법을 소개한다.

이미 ESXi 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루트권한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을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가상화를 이용한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관심도 많기 때문에 앞으로 패킷인사이드에서는 가상화에 대한 부분도 다뤄볼까 한다.

ESXi 는 원격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접속을 하게 되며, 직접적으로 쉘로 접근하는 방법은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여러분들이 원하는 형태로 제법 운영 가능하다.

루트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1. 구동된 화면 ESXi 콘솔 에서 (회색과 노란색 화면) ALT + F1 을 누른다.
2. 여기서 unsupported 라고 입력한다. 이때 타이핑 하는 것은 나타나지 않는다.
3. 올바르게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접속 화면을 볼 수 있다.



4. SSH 를 enable 하기 위해 /etc/inetd.conf 를 수정해야 한다.

vi /etc/inetd.conf

5. ssh 를 서치해 보면 ssh 가 # 으로 주석처리 되어 있다. 이 주석을 제거해 주면 된다.

#ssh   stream   tcp   nowait   root   /sbin/dropbearmulti   dropbear

6. 저장하고 빠져 나간다음 서비스를 재 시작해 준다. SSH 가 enable 되었으므로, 원격지에서
VMWare ESXi 가 설치된 IP 로 접속을 시도하면 된다. ( ssh root@esxi ip )

/sbin/services.sh restart

* 업데이트 버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만약 접속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ps | grep inetd 

로 inetd 프로세스를 찾아 kill -HUP 로 inetd 를 재 구동해준다.

7. ALT + F2 를 누르면 다시 원래의 GUI 화면으로 이동한다.

자! 이제 쉘로 접근하여 원하는 형태대로 동작시켜보면 된다. 커맨드로 제어할 수 있는 명령어 등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