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5일 목요일

리눅스 커널 3.2 릴리즈 - TCP 스택 향상

리눅스 커널 3.2 버전이 릴리즈 되었다. 기존 2.X 대에서 Major 번호를 바꾸고 3.X 로 릴리즈 하고 있다는 소식은 이미 전해 들었을 것이다. 이번 릴리즈에서 퀄컴의 Hexagon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지원하고, Ext4 파일시스템의 향상 그리고 인텔, NVIDIA 의 그래픽 드라이버 등이 향상되었다. 패킷 인사이드에서 관심가질만한 부분은 네트워크 부분이다.

바로 이번 릴리즈에서는 구글 개발자에 의해 추가된 "Proportional rate reduction" 알고리즘이 TCP 스택에 추가되었다. 이로 인해 일시적인 데이터 전송 문제가 발생하여도 빠르게 네트워크 연결을 복구하여 전반적으로 속도 향상을 가져온다.

개발자에 따르면3 ~ 10 퍼센트 정도 HTTP 전송비율이 높아졌다고 한다.

참고로, 이전에 포스팅 하였던 XPS(Transmit Packet Steering) 도 참고해 보기 바란다.
리눅스 커널 2.6.38 에 포함된 XPS(Transmit Packet Steering)는 무엇이지?

[참고]
1. Proportional Rate Reduction for TCP
http://static.googleusercontent.com/external_content/untrusted_dlcp/research.google.com/en//pubs/archive/37486.pdf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