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30일 월요일

구글 TV 서비스 시작, 구글 파이버(Google Fiber) 발표


7월26일 구글에서 구글 파이버(Google Fiber) 서비스를 발표하였다. 내용은 100 배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고, 이것은 고객들이 기존보다 훨씬 나은 환경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시범적으로 미 캔자스에서만 우선 제공하는 것이다.


검색전문업체인 구글에서 직접 인터넷 서비스 영역까지 뻗어나가고 있는 것인데, 빠른 속도를 통해 구글이 보여줄 것들은 무엇이 있을지 기대가 된다. 지금 시점에서는 HD 수준의 비디오와, 빠른 속도의 전송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연계 서비스들이 있다. 구글의 계획했던 구글 TV 의 본격적인 행보가 이어질 것이다.
예를 들면, 여러개의 디바이스에서 화면을 쉽게 볼 수 있고 (N 스크린) 동시에 8개의 프로그램을 레코딩 할 수도 있다. 2 테라 저장 공간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서비스 계획을 보면 기가비트 인터넷에 티비를 같이 이용할 경우 월/120 달러를 지불하면 된다. 기가비트 인터넷은 월/70 에 제공한다. 중요한 것은 무료로 인터넷도 제공한다. 물론 초기에 설치비용인 $300 을 지불하면 된다. ( 한번에 지불하거나 또는 월 25불씩 1년동안 지불할 수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인터넷은 기가비트 인터넷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현재 이용되는 인터넷 속도로 5Mbps 다운로드와 1Mbps 의 업로드 속도이다. 이 서비스는 최소 7년 동안은 보장된다고 하며, 언제든 파이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기가비트 인터넷과 TV 를 이용하면 요새 인기를 끌고 있는 넥서스 7 타블릿과 티비박스, 스토리지 박스, 네트워크 박스, 1테라 구글 드라이브를 모두 제공한다. 스토리지 박스는 2테라 공간으로 동영상뿐만 아니라, 사진, 음악등도 저장하여 집안에서는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사전 등록을 받고 있으며, 이것은 9월 9일까지 진행된다. 그리고 9월 10일 구글 파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기가 속도의 업 다운 속도라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고객과 구글과의 관계는 기반이 구성된 것이다. 더불어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하기 위한 디바이스 또한 제공하므로, 지금 우리가 단순히 일방적으로 전달받는 정보 구조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구글의 네트워크 인프라 운영면에서도 상당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생각보다 꽤 큰 규모의 망을 운영하고 있고, SDN(Software Defined Network) 에서도 상당히 앞서나가고 있다. 기가비트 네트워크가 일반 가정으로까지 확대된다니, 정말 과거와 비교해 보면 인프라 환경은 너무나 달라졌다. 하이텔 전용 접속 장치를 통해서 인터넷을 하던때가 엊그제 같은데 집 까지 기가비트의 망이 연결된다고 하니 말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받아서 좋긴 한데, 엔지니어들은 계속 고민이 커질 것 같다. 빠른 속도를 제공함에 따라 고려해야 할 이슈들이 많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패킷 뜨는 일도 더 힘들어 질것만 같다. 계속 증대되는 고속 전송은 수 많은 패킷안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 질 것이다. 

구글 파이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를 방문해 보길 바란다.
http://fiber.google.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